탄수화물을 반드시 먹어야만 하는 이유 5가지
- 건강
- 2017. 7. 10. 07:30
요즘 여름이어서 다이어트가 한창입니다. 남녀모두 날씬하고 예쁘고 멋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 한창이실텐데요. 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탄수화물을 아예 배재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과연 옳은 방법일까요? 탄수화물은 단백질,지방과 함께 우리몸의 3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3대 영양소를 먹지 않고 살을 뺀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따라서 이번에는 탄수화물의 장점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탄수화물을 반드시 먹어야만 하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탄수화물의 두가지 얼굴
탄수화물은 크게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으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단순당은 과자,설탕,빵 등 부드럽고 단맛나는 음식에 들어있는데, 혈당을 급격히 높히고 과다섭취 시 비만과 당뇨를 불러온다고 합니다. 탄수화물이 비만의 주범이자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하는 것은 이 단순당 때문이죠.
반면 복합당은 쌀,잡곡,통밀,현미 등에 들어있는데, 소화가 오래걸리고 포만감이 충분하며 혈당도 완만하게 상승합니다.
따라서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단순당 섭취를 줄이고, 혈당 지수가 낮은 복합당을 먹는다면 탄수화물을 피할 이유가 없습니다.
2. 인체에 꼭 필요한 에너지원
탄수화물은 호흡,근육,장기의 움직임 등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에너지를 가장 많이 공급하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뇌는 포도당만을 에너지로 사용하는데, 이를 위해서라도 하루에 반드시 100g 이상은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3. 단백질 고유기능 유지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단백질이 포도당을 만들어내느라 고유기능인 세포,조직발달,호르몬 생성 등 제 역할을 못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무기력증을 유발하고 생명유지에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4. 혈액 산성화 방지
탄수화물 부족하면 단백질이 포도당을 만들며 제 기능을 못하게 되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단백질 손상을 막기 위해 체지방을 분해하게 됩니다. 해당 과정에서 '케톤'이라는게 생성되는데 케톤의 혈중농도가 높아지면 혈액이 결국 산성화 되어 탈수,두통,메스꺼움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5. 신체리듬 유지
탄수화물 섭취 부족은 다른 영양소들의 섭취에 이상을 가져와 신체리듬을 망가뜨려 탈모,불면증,탈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6. 편안한 마음유지
복합 탄수화물은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돕습니다. 그리고 이 세로토닌은 기분,잠,식욕 등을 조절하는 행복 물질이라고 하네요. 또한 통증이나 아픔을 이겨내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몸에 활력부여
복합 탄수화물은 에너지 발전소 역할을 하고 근육생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뇌,뼈,호르몬,심장 등 몸의 전체적인 부분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열정적인 운동을 하고 싶고, 평소에도 더욱 활력을 갖고 싶다면 탄수화물 섭취는 필수겠습니다.
※ 물론 여기까지는 적정량 섭취를 전제로 하며, 이 글을 핑계로 과다섭취 하시면 안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